최신글

 
황종연 (기무도)
2018-01-05 겨울건강이 추위를 이긴다
1. 신체시계로 본 겨울 장기는 청각, 귀, 뼈 와 관련된다. 신장을 좋게 할 수 있는 계절이므로 관심을 갖고 치료를 돌봐 주면 효과가 있으므로 음식과 양생법을 지키면 기능이 향상된다. 인체는 대사작용에 의해 끊임없이 '열'을 생산하는데, 섭취한 음식으로 열(Energy)을 생산하며 체온 유지를 위해서 근육에서 40%, 나머지 60%는 여러 장기에서 만들어 진다. 이러한 신진대사 작용은 수많은 효소(Enzyme)활동에 의해 이루어지고 몸 안에 필요한 효소를 충분히 보충하고 몸을 항상 따뜻하게 유지 하는 것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며 겨울 건강을 지키는 지름길이다. 특히 노년층은 근육이 약하므로 열 생산이 부족하고 추위를 더 많이 느끼게 된다. 그래서 근육 강화 운동을 꾸준히 한다면 추위를 견디는 능력이 향상되며 질병예방에도 유익하다. 또한 겨울철에는 심장병이나 혈관계통의 질환이 있는 경우 아침 일찍 추운 곳에서 운동하지 않는 것이 좋다. 당뇨병이 있는 경우 공복에 운동하지 않는 것이 저혈당에 빠질 수 있는 위험을 제거하며 혈압이 높은 경우 강한 근력운동은 혈압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약한 강도로 하며 수시로 점검해야 한다. 이는 조금만 스트레스를 받아도 갑자기 올라 갈수 있기 때문이다. 운동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더 젊게 건강을 유지하며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 수많은 건강법이 선조들로부터 전해져 오고 있으며 과학적이고 의학적인 분석을 통해서 우리 삶을 향상시켜 가고있다. 특히 한의학이 수명 연장에 오랜 심혈을 기울여 왔으며 역사적으로는 진시황이 불로초를 구하기위해서 노력했듯이 약초 수집과 효능에 관한 오랜 자료를 많이 후대에 물려주었다. 또한 도인술 이라는 건강 운동을 통해서 선조들은 건강을 지키는 치유법을 활용하여 자연 치유에 관한 선례를 남겼다. 2. 겨울철 섭생법 겨울철에는 소화가 느린 육류 지방질 음식이 추위를 잘 견디게 하며, 여름철에는 소화가 잘되는 채소류가 좋다. 체질이 음 체질은 뿌리채소를 즐겨 먹도록 하고, 양 체질은 잎 채소 를 즐겨 먹도록 하는 것이 체질에 따른 섭생법이다. 성인병 즉, 당뇨, 고혈압, 중풍, 치매 등 중병으로 삶에 질이 떨어지지만 뼈와 관절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왜냐하면 노년기의 삶에 질을 떨어뜨리는 가장 큰 원인은 경제력과 뼈와 관절의 이상이다.
황종연 (기무도)
2017-12-07 성장과 노화예방
한방에서는 키의 작고 큼을 선천적으로 물려받은 기가 부족해서 나타나는 현상 이라고 본다. 그러나 사춘기 이후에도 성장을 지속 시킬 수 있는 동력의 하나가 운동이다. 무게 중심의 운동은 키를 크게 하는 데 좋지 않다. 성장시 뼈가 자라도록 유도하는 체조를 아침저녁 꾸준히하고, 똑바로 선 자세로 손바닥이 땅에 닿을 때 까지 구부리는 동작을 반복 하면 척추가 튼튼해지고 몸 뒷부분이 늘어나 등을 관통하는 기도의 기능이 향상된다. 노화를 예방하는 동의보감의 양생법을 소개하자면, 1. 정신 양생 : 정신과 육체의 관계를 설정하고 조절한다. 생각을 적게 하여 심기를 기르고 말을 적게 하여 내 기를 기른다. 2. 사시 양생 : 계절과 환경에 적합한 생활을 한다. 3. 기거 양생 : 하루에 일과를 양생 법칙에 따라 한다. 4. 수명 양생 : 수면의 리듬을 지킨다. 5. 방사 : 성생활에서 양생의 법을 지킨다. 색욕을 경계하여 정기를 기른다. 6. 휴식 : 적절한 노동과 활동을 하고 휴일에는 반드시 휴식을 취한다. 7. 음식 : 음식은 양생의 중요한 재료다. 음식을 담백하게 먹어 혈기를 기른다. 8. 의료양생 : 기공 운동 안마와 함께 치료를 게을리 하지 않는다. 동의보감 1편 1장에 해당되는 양생법은 400여년 전에 기록된 건강 지침서지만 현 시대에도 양생법으로서 변함 없는 훌륭한 건강법이다. 최신 연구에 의하면 사람에게 노화가 진행 되는 이유는 나이가 들면서 DNA 의 양쪽에 위치한 텔로미어(Telomere)가 짧아지거나 활성산소 (Reactive Oxygen Species)로 인한 산화적 스트레스 때문에 세포가 손상을 입어 노화가 일어난다는 의견이 많은 지지를 받고있다. 1주일에 3시간 이상 규칙적으로 운동한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약 9년 정도 젊다는 것과 운동을 할 때 활성산소가 활발하게 발생 된다는 결과를 알려주고 있다. 노화를 방지하는 운동법은 고강도의 정적인 근수축운동이나 폭발적인 힘을 요구하는 운동을 적게하고 장기간 규칙적으로 중강도 운동을 하는 것이다. 노화는 하체부터 온다. 예방은 하체부터 많이 걷고 제자리 서서 뒷굽들기, 엄지 발가락 부딪치기, 한쪽 발 들고 오래 버티기, 계단 오르기, 가벼운 등산이나 산책이 중년 이후 하체의 노화를 예방한다. 영국의 유명한 의학잡지(BMJ)에서 50대 이후에 규칙적으로 운동을 한 사람이 사망률이 낮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50세 되는 남자 2205명 35년간 추적한 결과였다.
황종연 (기무도)
2017-11-01 건강은 면역력이 지켜준다
사람의 건강을 유지 시켜주는 첫 번째 중요한 관문은 면역체계이다. 이것이 우리몸에 침범하는 모든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기생충 독성물질 등 으로 부터 우리를 보호해준다. 같은 병원균에 노출 되더라도 병에 걸리는 사람이 있는 가 하면 병에 걸리지않는 사람도 있다. 이것은 면역 기능의 차이에서 오는 것으로 방어체계가 강하면 각종 질병에 걸릴 위험이 줄어들뿐 아니라 감염이나 상처가 생겨도 회복 능력이 빠르다. 면역 기능이 약화되면 감염에 의한 질병이 자주 걸리며 알레르기 반응이 가끔 생기거나 뚜렸한 이유 없이 장기간 피로감이 계속 되거나 하니 상처가 났을 때 먼저 면역 기능의 저하를 한번 의심해 봐야 한다. 면역력 강화의 첫째는 습생과 수면 운동을 통해서 개선 시킬 수 있다. 그러나 세 가지 조건 중 한 가지가 부족 해도 시간이 지나면 면역력 작동은 약해진다. 옛날 사람들은 육체적 노동을 많이 했고 어두워지면 잠을 통해 휴식을 취할 수 밖에 없는 생활 환경으로 자연에 순응 하는 삶과 자연에서 채취한 식물과 열매를 섭취하며 면역 강화 조건을 충족 했다. 하지만 현재의 환경은 활동이 줄어들고 섭취하는 모든 식료품은 재배 부터 친 환경적 농산물은 귀하고 면역력이 약해진 육류부터 과일까지 가공식품을 통한 습생 문화가 피할수 없는 현실이 됐다. 이러한 환경을 살아가는 우리는 면역 기능의 저하는 의학의 발달로 생명의 연장은 연장 되었지만 젊은이의 건강함과 자신감은 퇴보 했다고 볼 수있다. 기 죽은 자식을 부모는 원하지 않고 허약한 국민을 국가는 원하지 않는다고 했다. 자신감은 건강한 육체와 직결되고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면역력 덕분이다. 자신감은 실패할 때 일어서는 용기이며 자신감을 갖도록 만들기 위해서 국가를 지키는 군인은 얼마나 많은 체력 단련과 정신 무장 훈련을 시키는 지 군대 생활을 해본 사람은 알고 있을 것이다. 예전에는 군대를 다녀와야 정말 남자로서 훈련이 되었다고 생각 하고 딸 둔 부모는 신랑감 생기면 군대를 다녀왔는 지 물어보며 군대를 안 간 사람에게는 딸을 줄 수 없다는 그런 일화가 있었다. 인생은 평탄한 길만 갈수는 없다는 걸 체험하신 어른들에 지혜 였다고 생각 하며 건강한 면역 system 을 유지 하기 위해서는 습생 못지 않게 수면이 중요하다 수면이 부족하면 참을수 없는 졸림과 피곤함으로 신호가 있으며. 인체는 영양 공급이 안되면 기운이 없으며 또한 통증 까지 생기며 고통이 오지만 운동을 하지않아서 나타나는 반응은 매우 느리게 나타난다. 자동차 바퀴에 공기가 좀 없다해도 당장 사용하는 데 문제가 없다며 방치하면 어떻게 되겠는가. 잘못하면 자동차를 움직일 수도 없게 되듯이 인체는 전체와 유기체라서 전체가 허약 하게 변하며 자신감 과 면역력은 감소하게 된다. 생명체는 운동을 통해서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정신은 어려움을 극복하며 성장하는 것이다.
황종연 (기무도)
2017-10-04 스트레스에는 운동과 숙면이 최고
자연에 순응하는 것은 창조주에 순응하는 것이다. 운동을 하면 산소 소비량이 20배 증가하고 심박출량은 7배가 증가한다. 사람이 나이가 들면 늙는 것을 알지만 왜 늙으며 몸의 어떤 변화가 생기는 지 안다는 것은 그리 쉬운 문제가 아니다. 사람은 생물학적으로 25세까지 성장하며 그때를 고비로 서서히 노화가 시작 된다고 볼 수 있다. 노화 속도에도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어 젊음을 오래 유지 하는 사람도 있는 반면 빨리 늙는 사람도 있다. 노화의 정도는 유전, 지나친 음주, 흡연, 과식 등의 절제 없는 생활에 따라 달라 질 수 있다. 대체로 건강하며 나이가 들어도 빨리 늙지 않는 사람들을 보면 공통점이 있으며, 아무 음식이나 까다롭게 가리지 않고 잘 먹는 사람, 성격이 소탈해 언제나 밝고 긍정적인 면만 보는 낙천적인사람이 대체적으로 장수 한다. 건강하게 살기 위한 습관으로는 쾌식, 쾌면, 쾌변, 쾌심(마음이 항상 근심 없이 유지하여 범사에 감사하는 것)등이 있다. 마음에 근심이 생기면 숙면이 어렵고 스트레스와 우울증까지 동반하게 된다. 이제 가을의 시작이다. 가을은 계절적으로 더 외로움을 느끼며 우울해 질 수 있는 계절이다. 우울증은 정신 분석학적으로는 의미 있는 대상의 상실로 인하여 발생하며 상실에 대한 보상을 먹는 것으로 보충하려하기 때문에 자꾸 뭔가를 먹게 된다. 이러한 폐해를 예방하는데 운동이 크게 도움이 되며 호흡을 깊고 길게 들어 마시고 내쉬는 방법으로 해야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들어 마시는 호흡은 신장 기운으로, 즉 빨아들이는 힘 이것이 신장 기능에도 교감신경 작용을 활성화 시켜서 운동을 잘 수행 할 수 있게 해준다. 내 쉬는 숨, 즉 날 숨은 폐 기능의 힘으로 부교감 신경에 작용하며 부교감 신경은 항염작용과 성에너지 작용, 그리고 근육을 부드럽게 해주며 긍정적이며 낙관적인 생각과 행동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유산소 운동과 가벼운 산책을 통한 호흡운동은 항 우울질 엔돌핀을 만드는데, 이것이 우울증 예방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호흡 중 산소가 차지하는 비율은 65%, 영양분은 수분이 65%며, 운동을 하면 평소보다 산소 소비량이 20배 증가 한다. 운동시 심박출량은 7배 증가하며 산소는 영양소를 산화시키고 유해가스를 배출 한다. 산소는 체내의 정체된 유해가스인 일산화탄소를 이산화탄소로 만들어 체외로 배출시킨다. 그러므로 복식호흡을 자주하면 피가 깨끗해진다.
황종연 (기무도)
2017-09-06 장부의 조화 와 균형을 지키는 습생과 운동
한의학에서는 '약식동원(藥食同源)'이라 해서 모든 음식은 약도 되고 독도될 수도 있다고 했는데 음식을 잘 섭취하는 지혜야 말로 건강을 지키는 첫째 조건이다. 계절에 따라 습생 또한 다르며 겨울에는 소화에 다소 시간이 걸리는 높은 열량을 가진 음식이 좋으며 여름에는 낮은 열량을 가진 경성식사가 좋은 방법이다. 또한 위장은 7, 8부 정도만 채우고 과식을 금할 것. 둘째, 적당한 운동이 필요하다. 숨을 길게 내쉬고 들어 마시는 호흡과 '내공 호흡', 걷기, 조깅 수영, 탁구, 골프 등. 몸의 신진 대사를 촉진 시키며 심신의 피로와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운동이 좋다. 질병에 따라서 운동이 제한 되는 것과 운동이 절대 금지되는 것이 있다. 폐결핵, 늑막염, 만성 기관지염, 선천성 심장판막증, 신장염, 위궤양, 급성 전염병 등은 운동을 절대 금하며 부상으로 인한 신체적 거동이 불편한 자는 제한된 운동을 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과체중을 줄이기 위해서 다이어트를 시도 하지만 체지방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뼈 고밀도가 어떠한가의 측정을 통한 감량이 무리한 운동의 폐해를 줄일 수 있다. 체중을 줄이는 것 보다 뼈의 고밀도 유지가 더 중요하다. 운동을 함에 있어서 우선 자신의 병이나 취약한 부위를 염두에 두고 수련할 것. 고혈압이 있는 분은 머리를 아래로 향하는 굴신 동작은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관절염이 있는 사람은 가부좌나 굴신운동이 심한 동작을 자제해야 된다. 허리 디스크가 있는 사람은 누워서 허리 들기 등의 굴신 작용을 금하며, 노약자 및 초보자는 고관절이 약하므로 과격하게 동작을 하지 말고 단계적인 방법을 따라할 것. 정성 없는 동작은 단순한 체조에 불과하며 기대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자신을 사랑하며 정성들여 하는 것이 중요하다. 병든 몸을 상상해 보면 병들어 고생하기보다는 될 수 있으면 병을 예방하고 건강하게 정신과 육체를 단련 하여야 한다. 지식은 때로는 알고 있음을 실천에 옮기지 못하는 단점을 가졌다. 아는 것을 바로 행하지 못하는 이유는 건전한 마음을 갖지 못한 까닭이라고 했다. 마음은 의도를 행동으로 옮겨주는 에너지다. 정신 활동이나 육체적인 활동을 비상하게 활약함에는 '마음이 발동하여 주지'않으면 실천에 옮길 수 없다. 운동은 행동 철학이다. 개인의 자기개발은 그 스스로가 책임 져야할 문제이며 습관이란 사람으로 하여금 어떤 일이든지 하게 만든다. 미래는 지금의 습관으로 바뀌어 가기 때문이다
황종연 (기무도)
2017-07-06 장부의 조화와 균형이 건강을 지킨다
중년 이후에 최선의 투자는 자신의 건강이다. 도가와 한의학적 치료 개념은 건강을 위해서는 장부의 조화와 균형 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사람의 몸을 내부 기관별로 독자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전체로서 파악 한다. 따라서 어떤 장기나 내부비선 또는 시스템에 스트레스가 쌓이거나 부상을 입게 되면 몸 전체가 약해지게 된다. 몸은 또 자기 조절 기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상황만 부여되면 자연히 균형을 향해 움직이게 된다. 우리말에 '기가 막히네' '기막혀 죽겠네' 등등의 말이 있는데, 이는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이 스트레스와 충격으로 인한 에너지 흐름의 차단과 부작용을 경험으로 알고 있어서이다. 즉 질병은 몸속의 '기' 흐름이 막혔을 때 발생하기 쉽고 기의 소통이 원활하면 질병을 물리칠 자기 조절기능의 향상으로 건강 복원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게 된다. 어떤 문제는 몇 년 동안이나 체내에 잠복해 있다가 몇 년 뒤에야 비로소 육체적, 정신적 질병이 되어 나타난다. 그것은 몸의 특정 부위 또는 장기 내에 에너지의 불균형을 초래하는 기 흐름의 감소로 나타나기도 한다. 만일 기 흐름 에너지의 불균형이 처음 나타날 때 그것을 알아차릴 수만 있다면 우리는 유예 기간을 갖고 그것을 바로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급한 성질 또는 부정적 감정들을 질병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 기공 수련자로 한의학적 관점으로 보면 장부의 이상은 성격이나 냄새와 색깔로 또는 행동으로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고집이 센 것'은 심장의 에너지가 균형을 못 이루는데서 올 수 있고, 놀부를 심보가 나쁘다고 하듯이 또한 나쁜 냄새가 나는 체액, 땀 등은 신장의 기능이 약화된 것이 원인일 수도 있으므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겠다. 그러므로 몸속의 생명 에너지를 보존하고 증진 시키며 환원하는 것이 우리가 가장 먼저 수련해야 할 예방책이다. 모든 단계들은 정신적 수련들과 육체적 수련들을 병행하므로 효과를 더욱 기대 할 수 있으며 자비로운 사랑은 모든 것을 치유하고 젊어지게 할 수 있는 능력을 발휘한다. 또한 모든 성공의 기초는 반복 하는데 있으며 반복적인 훈련은 대단한 결과를 가져오며 훈련을 통해서 우리는 인내를 배우게 되는 것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에 공통점은 끈기가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황종연 (기무도)
2017-06-04 장기별 소리 건강법
체질에 이어서 신체의 오장(五臟, 다섯가지의 장부)건강을 위한 소리 건강법을 다루고자 한다. 이 방법은 자신의 장기 중 허약한 장기를 안다면 그 장기에 좋은 소리를 통해서 장기의 기운을 좋게 하는 건강법으로 퇴계 선생의 지혜가 담긴 건강법이다. 1. 신장을 위한 소리건강법은 물소리로, '쉬--' '취--'라고 길게 소리를 낸다. 이 소리는 물이 흐르는 소리를 말한다. 혹시 화장실에서 물 내린후에 소변이 더 쉽게 나오는 것도 신장의 기운이 좋아져서 일어나는 현상이며, 잠자는 아이 깨워서 어머니가 '쉬--'라고 하면 소변을 보는 것도 신장 방광을 기운나게 하는 소리 건강법중 하나다. 2. 폐를 위한 소리건강법은 '스--'라고 소리를 길게 내면 폐의 기운을 좋게 한다. 한의학에서는 숨을 들어 마시는 기운은 신장의 기운이요, 내 쉬는 기운은 폐의 기운이라고 했으니 들어 마시는 힘이 짧으면 신장의 기운이 약한 것이고 내 쉬는 힘이 약하면 폐가 약한 것으로 단정짓는다. 소리 건강법과 폐에 좋은 음식과 신장에 좋은음식을 잘 선택하고 꾸준히 노력하면 장기의 건강을 보호하고 젊음을 유지 하는 비결이다. 3. 간을 좋게 하는 소리는 '허--'라고 좀 길게 소리를 내면 간의 탁기를 배출하며 간의 기운을 더해준다. 한국에서 군생활 할 때 기상점호시 항상 큰 소리로 구령 조정 3회 실시 그런 다음 군가를 부르고 했던 것이 군인의 사기를 진작 시키는 것이었다. 즉 간은 스트레스를 제일 싫어하는 장기이며 간이 상하면 작은 일에도 화를 잘 내고 쉽게 피로해진다. 큰 소리로 고함을 지르는 것은 간의 스트레스를 달래기 위한 한방법 이며 크게 노래를 부르는 것도 간의 스트레스를 해소 하는 효과가 크다. 4. 심장은 '훠--' 하면서 소리를 좀 길게 내면 심장의 사기(瀉氣)를 배출하며 심장의 기운을 돕는다. 누군가 가슴치며 답답해 할 때 "휴-- 내 심장이 터질 것 같아요" 하면서 내는 소리를 들어보았을 것이다. 5. 비를 좋게하는 소리는 '호--'하고 길게 내면 비장의 기운을 살리는 소리다. 밥 안먹는 아이를 위해서 숫가락을 들고 "호호" 하면서 아이에게 밥을 먹이던 부모님은, 뜨거운 음식을 식히는 목적만 있는 것이 아니고 비장의 기운을 살려 밥먹고 싶은 기운 을 들게 한 것이었다. [ 계절에 따른 소리 건강법 ] 봄에 좋은 소리. 휴-- 여름에 좋은 소리. 하-- 가을에 좋은 소리. 스-- 겨울에 좋은 소리. 취--
황종연 (기무도)
2017-05-04 체질이란 무엇인가?
예를들면 어떤 사람은 겨울에도 냉수를 마셔야 하는데 어떤 사람은 여름에도 냉수를 마시면 배탈이 나는 것을 볼 수있다. 이것은 위의 생리적 차이 때문에 발생하는 것인데 한쪽 위가 실하다고 말하며 다른 한쪽을 허하다고 말한다. 이러한 현상은 위 뿐만 아니라 다른 장기에도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장부의 허실 현상은 신체의 외형적 특징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어 위가 실한 사람은 젖가슴이 커지며 반대로 위가 허약한 사람은 젖가슴이 빈약하다. 또 성격적인 면에서도 영향을 주는데 위가 실하고 튼튼한 사람은 행동 과잉이 되기 쉬우며 위가 약한 사람은 행동 부족이 되기 쉽다. 인체는 10여 개의 장부가 있으며 이 장부들에 약함과 강함이 있기 때문에 체질은 수 십가지로 다양하게 나타날 수있다. 체질은 왜 생기는가? 인체는 생명을 유지시키는 생명 에너지의 흐름이 있으며 이 에너지는 음과 양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음양 Energy 라고 하며, 사람의 체질이 서로 다르게 나타나는 이유는 인체의 음양 순환 통로에 흐르는 음양 에너지의 편재(maldistribution of vital Energy) 때문이다. 만약 장부 음양의 편재 현상이 없다면 체질은 하나밖에 없을 것이며 체질이란 각 사람이 가지고 있는 생리 병리적 특징이라 할 수있다. 그 체질은 음양 화평 지인이 될 것이다. 그러나 그런 사람은 이 세상에 존재 하지 않으며 사람들은 누구나 체질 현상인 신체 부위의 대소 강약이 나타난다. 이것은 살아온 지형과 기후, 선조로 부터 전해져온 유전적 요소가 다르기 때문이고, 또한 사람의 키가 다르듯 장부의 허실이 다르므로 취향이 달라지기 때문에 우리가 받는 스트레스에 노출되는 강약이 다르며, 신체 곳곳의 에너지 흐름을 방해 하므로 가장 취약한 곳에서 부터 질병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인체는 자신이 허용할 수 있는 상하 가 있기 때문이다. 이 한계를 초과한 상태가 장시간 노출되면 경락을 따라 흐르는 생명 에너지의 순환 장애가 발생하여 생리작용이 부조화에 빠져 정신적으로 긴장 상태가 지나치게 되면 인체에 흐르는 기의 균형이 깨어지고 질병이 발생하게 된다. 이것을 한의학에서는 '나쁜 기운이 침투한 것' 이라고 생각했으며 사기는 '풍한서습조화'의 여섯 가지가 신체가 수용할 수 있는 한계를 초과하는 온도와 습도를 말하며 적절한 온도와 습도는 좋은 공기와 더불어 질병 치료에 중요한 요소가 된다.
황종연 (기무도)
2017-04-05 체질에 따른 습생
건강과 부와 지혜는 모든 사람이 바라는 목표이다. 현명한 사람은 무엇 보다도 풍성한 신체의 건강을 바란다. 그러나 건강을 지속 시키려면 대단한 결심과 끝임 없는 노력이 요구된다. 늙어서 생기는 병은 모두가 젊었을 때 불러들인 것이고 쇠퇴한 후의 재앙은 모두가 번성 할 때 지은 것이다. 그러므로 젊고 번성 했을 때 더욱 조심해야 한다. 늙으니 사람들이 천하게 여기고 병이 들으니 친한 사람도 멀어지고, 평시의 은혜와 의리가 이에 이르니 모두가 허망하여라. 그러니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노년기의 신앙생활도 중요하지만 젊어서 부터의 신앙생활은 큰 축복이 아닐수 없다 하겠다. 체질을 알고 습생하는 것은 건강을 지키는 지혜이다. 한의학에서 사상체질을 주창한 이제마 선생은 같은 병에 치료된 약이 또 다른 사람에게는 효과가 없는 이유로 체질에 따라서 효능이 다름을 간파하고 장부기능에서 사람에 따라서 좀 더 우세한 장부에 특성을 구분한다. 이제마 선생은 간, 신장, 비장, 폐의 각 장부의 사람마다 다른 장기의 우세한 차이에 따른 사상 체질론을 연구하여 한국 한의학계에 족적을 남기셨다. 똑같은 약도 사람에 따라 다르듯이 음식 또한 체질에 따라 보약이 되며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 것이다. 그렇기에 한의학에서는 '한.열.허.실'(추위를 타는가, 더위를 타는가, 허약한가, 강한가)을 판단하여 치료를 한다. 창조주는 뇌신경 1번을 2번을 으로 배치하였다. 즉 냄새 맡는 기능을 눈보다 앞에 배열하여 향기로 먼저 진단할수 있도록 하였다. 사람의 냄새(체취)를 통한 장기의 기능을 감지 하는 방법으로는.. 의 경우 버터썩는 냄새가 나며, 고기썩는 냄새가 나며, 단 내가 나며, 생선 썩는 냄새가 난다면, 병원 진찰을 받도록 해야 한다. 간기능을 해롭게 하는 것은 '불안감'으로 간기능이 소실되며 병을 유발 할 수 있으며, 스트레스 홀몬(부신피질에서 생성되는 스테로이드 호르몬)수치가 높아져서 폭식을 하거나 고혈압 위험도가높아지는 등 불편을 견딜 수 있다. 간에 좋은 음식으로는 토마토는 간 기능을 강화하고 해독 작용을 촉진하며 지방을 소화시키는 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육식의 피해를 줄이는 데는 토마토 만한 것이 없다.신장에 좋은 음식으로는 검은콩, 검은쌀이 좋으며 특히 검은 깨는 건위작용, 위장보호, 시력강화, 청력강화, 근골강화, 비타민E, 토코페롤 이 많고 노화방지에 효과 있는 식품이다.비장에는 청국장, 된장이 좋으며, 적당한 단맛은 비장을 즐겁게 한다.위장의 소화작용을 돕는 데는 디아스타제가 풍부한 무우가 좋다.위 확장등 위장이 냉하기 쉬운 사람은 무우를 익혀먹는 것이 좋으며, 위 열이 있는 사람은 생 무우를 강판에 갈아서 즙을 내서 먹도록 하고 위궤양이 있는 사람은 양배추가 위궤양을 막는 작용을 한다.폐에 좋은 음식은 콩나물국, 도라지무침 등이 좋다고 알려져있다.
황종연 (기무도)
2017-03-03 건강과 습생-영양섭취
건강과 부와 지혜는 모든 사람이 바라는 목표이다. 현명한 사람은 무엇 보다도 풍성한 신체의 건강을 바란다. 그러나 건강을 지속 시키려면 대단한 결심과 끝임 없는 노력이 요구된다. 삶의 질이 뒷받침 되지 않는 장수는 오히려 끔찍한 재앙에 가깝다. 사람이 움직이려면 에너지가 필요하다. 그래서 좋은 습생 습관을 가져야 한다. 영양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건강을 잃고 노화도 빨리온다. 어린 아기를 잘 관찰하면 사람이 필요한 본능을 알 수 있다. 먹고 놀고 잠을 자고 여기에 즐거움 보람을 느낀다. 사회생활을 통하여 자아실현을 이루면서 살아가기 위한 여가생활, 좋은습관, 배려하는 마음을 소유하여 스트레스를 크게 받지 않는 사람은 좀 더 무병장수를 누릴 수 있다. 좋은음식을 고루 섭취하고 운동까지 끈기있게 실천한다면 유전자에도 긍정적인 변화가 온다. 스웨덴 룬트대학 연구팀이 발표한 당뇨병과 비만축적에 관한 논문에 의하면 지방관련 유전자에서 변화를 준다고 주장했다. 또한 하버드 의대 카힐 박사에 의하면, 아침을 거르면 심장마비나 치명적인 심장지환을 겪을 가능성이 27% 상승한다고 한다. SF대학 신경전문과 크리스틴 아페박사는 노인 2552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빈혈이 있는 노인에게서 23%, 빈혈이 없는 노인은 17% 치매증상이 찾아왔다고 보고를 한 바도 있다. 한국인들의 건강한 식단을 위한 음식을 소개하자면.. -콩(풍부한 식이섬유, 급한 혈당 억제) -마늘(살균작용, 항암효과, 강장제, 말초신경 활동증진) -부추(항산화작용, 활성산소 발생억제) -버섯(다이어트, 비타인 D) -청국장(장청소, 효소식품) -고등어(심장병 예방, 불포화지방산) -계란(기억력 증진, 치매 예방) 병을 부르는 나쁜 습관을 고개하자면.. -담배를 더 오래 더 많이 피울수록 지능을 더많이 잃게 되며, 니코틴 공급이 줄어들면 집중력을 잃게 된다는 것이다. -과체중이나 비만은 두뇌건강에 필수적인 활기찬 생활을 방해한다 변화란 더 훌륭한 목적과 미래를 위해 현재 생각하고 원하는 것을 포기할 수 있을 때만 가능하다고 하겠다. 행동이 바뀌기 위해서는 끈기와 인내가 필요하고 작은 성취감이라도 느낄 수 있는 기회제공이 필요하다. 자신을 겸손하게 낮추고 배울 자세가 되어있고 끈기가 있는 사람은 더 나은 삶을 살게 된다. 다음호에는 체질에 따른 습생을 알아보겠다. 문의: (408) 243-1001
황종연 (기무도)
2017-02-03 운동의 습관과 노년기 신앙생활
건강과 부와 지혜는 모든 사람이 바라는 목표이다. 현명한 사람은 무엇 보다도 풍성한 신체의 건강을 바란다. 그러나 건강을 지속 시키려면 대단한 결심과 끝임 없는 노력이 요구된다. 새해가 되면 많은 사람들이 건강을 좀 더 신경쓰며 운동을 계획하고 또는 시작하는 주위 사람들을 보아 왔지만 몇 달 후에는 흐지부지 성과없는 계획이 되고 마는 것을 보면서 어떻게 하면 계획을 실천 할 수 있는 지 몇 가지 관찰해보자. 그것은 체력을 고려한 점진성을 깨닫고 실천하지 못한 실수도 많으며 정신무장과 인내심의 결여로 볼 수있다. 우리는 무슨 일을 시작하면서 5년후 그리고 10년후와 삶의 전체를 조명하여 중요한 습관을 기르도록 해야한다. 그래서 습관은 위대한 사람의 하인이자 실패한 사람들에 주인이라는 말이 있다. 특히 젊은 청소년 시절 운동을 통한 자기관리 습관은 성장 발육에 도움이되며 성인의 질병 예방에 도움을 주게 된다. 또한 명랑성 적극성을 향상시켜 사회 생활이나, 인간 관계를 원할하게 하며 청소년의 탈선방지에 큰 역할을 한다. 체육 즉 운동은 여가선용 방법에 의한 사회적 가치가 매우 크다 할 수 있으며 젊은이의 희망과 장래는 무엇보다 건강에 달려있다. 약은 꼭 필요 할 때만 먹으면 된다고 하지만 운동은 중단해서는 안되는 약이다. 매일 하는 운동하는 습관을 뒤로 미룰수록 점점 실행하기가 어려워지는 법이다. 그러므로 일정한 운동시간을 정해 두지 않으면 얼마 지나지 않아 완전히 그만두게 된다. 운동을 즐겁고 적어도 고통을 느끼지 않게 하려면 매일 거르지말고 하는 습관을 갖도록 노력해야 한다. 반복성을 통해서 습관이 생기게 된다. 특히 육체는 규칙적으로 운동하지 않으면 한 평생 충분한 능력을 발휘하지 못한체 이 세상을 떠나 버릴지도 모른다. 철학은 불행이 닥쳐와도 동요하지 않고 당당히 대처해 나가는 마음을 가르친다면 신앙은 그속에서 꿋꿋히 견디어 나가는 힘을 준다. 또한 건강한 육체와 정신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불행이 닥쳐와도 굴하지않고 당당히 헤쳐 나가는 자신감을 제공한다 하겠다. 우리는 정신과 육체를 건강하게 유지함으로써 현재나 미래에 대한 아무런 두려움없는 상태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은 대부분 신체적 고통을 오랫동안 겪기전에는 고통을 예방하는 데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건강한 삶을 위해 필요한것은 충분한 영양섭취와 운동, 휴식, 신앙생활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노년기에는 걱정을 많이 하게되며 여러가지 어려움, 질병, 그리고 많은 강박관념에 시달리는 일이 많다. 인간 스스로 이렇한 것들에 맞설 수가 없게 되며 또한 외부의 도움을 받을수도 없다. 그러므로 노년기의 신앙생활은 건강을 유지시키는 큰 힘이 될 수 있으며 또한 믿음을 갖게 해줄 수 있는 매우 좋은단계라고 할 수 있다. 다음호에는 영양 섭취에 관해서 알아보기로 하겠다.
황종연 (기무도)
2017-01-02 운동과 건강
건강한 육체와 정신, 그것은 삶의 축복이다. 스티브 잡스가 마지막 남긴 말 중에서 우리에게 주는 교훈이 있다. "이 세상에 제일 비싼 침대가 병들어 누워있는 침대다" 잃어버린 물질적인 것들은 다시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인생은 한번 잃어 버리면 절대 되찾을 수 없는 유일한 것이라는 메세지를 우리에게 보내고 그는 세상을 떠났다.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능력 범위 내에서 자신의 건강을 관리하고 있다. 건강 관리는 자기 자신으로 부터 출발하여 건강에 관한 궁극적인 책임도 본인에게 있다. 그러므로 자신의 삶과 죽음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건강 관리법을 터득 해야하며 이를 매일의 생활속에서 실천하며 지켜가야 한다. 즉 투자한 시간과 정성이 건강을 지키는 지름길이다. 그럼 효과적인 운동법은 어떠한 것이 있을까. 운동은 쉬운 것에서 차츰 어려운 것으로 대로 해야 하며 꾸준히 반복하고 체력을 고려하여 획일적이지 않게 발달시켜야 한다. 과거에는 일상 생활속에서 육체적인 활동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현대사회로 들어서면서 생활이 기계화, 자동화 됨에 따라 육체적인 활동 범위는 상당히 제한받고 있다. 현대인에게 자주 유발하는 만성 퇴행성 질환인 성인병은 운동 부족을 포함한 여러가지 위험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이므로 예방적인 차원에서 가능한 많은 위험 요소들을 제거시키고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강화시키며 규칙적이고 여유있는 생활 양식을 갖도록 해야한다. 운동을 권장하는 것은 바로 이런 맥락에서이다. 성인병으로 사망할 가능성이 있는 사람중, 약 85% 정도는 건전한 생활 습관과 적절한 운동을 지속적으로 수행 한다면 성인병 발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그렇다고 해서 운동이 모든 현대의 질병들에 대한 문제를 해결 한다고 할 수는 없다 하지만 예방적인 차원과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한다는 점에서는 분명 그 필요성을 부인 할 수 없는 사실이다. 신체 활동을 통해서 체력을 향상시키고 건강을 유지 시킨다는 것은 바로 운동에 의한 신체 자극이 체내 생리적 생화학적 변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계속 제공해 줌으로써 신체가 안정되어 있을때나 힘든일을 할때 또는 다양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신체 기능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것을 방지하고 나아가 안정적으로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다. 이러한 효과는 현대인으로 하여금 보다 더 건강하고 활력있는 생활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규칙적인 운동은 스트레스와 정신적인 불안감을 해소시킬 뿐만 아니라 자아성취감 과 자긍심을 향상 시키고 신체 및 정신적인 인내력의 향상을 가져옴으로써 정서적 건강유지에도 유익하다고 알려져 있다. 체력은 인간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모든 신체적 활동 능력이다. 특히 심폐 지구력이나 근력 근지구력 유연성등은 건강하게 생활하는 데 필요한 요소들인 건강 체력이라고 할 수있다.
문관훈 (디그티니 장의사)
2016-10-05 미국 장례제도에서 비용이 발생되는 두 곳
미국 장례제도에서 비용이 발생되는 두 곳 [ Funeral expense (장례비용) + Cemetery expense (묘지 비용)]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적지않은 장례 비용이 발생하므로 미국에서는 미리 준비하시는 것이 일반적이고 다음과 같은 금융방법이 있습니다. (1) Life Insurance (생명보험), Final Expense Insurance (장례보험), Dignity Funeral Insurance. (2) 은행의 POD (Pay on Death) Account 개설 (3) Third Party Trust Account 준비 없이 갑자기 상을 당하게 되면 많이 당황하게 되고 장례비용을 과하게 지불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반대로 아직 젊고 건강할때 미리 준비하시면 많은 할인혜택과 동시에 사랑하는 가족에게 최고의 선물이 될 것 입니다. 특히 한국분들은 묘지비용만 생각하시고 장례비용을 간과하는 경향이 많은데 자신의 기호와 경제적 형편을 고려한 Funeral Arrange가 묘지 구입보다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위 내용에 대한 질문 또는 보다 자세한 상담이 필요하시면 저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Dignity Memorial 문관훈 650-437-3227 A. 장례비용 내역 (1) Funeral Home and Staff Services fee (기본료) (2) Body Preparation (Refrigeration or Embalming) (시신처리) (3) Funeral (Memorial) Service (장례식) (4) Transportation of Body (시신 운구) (5) Funeral Merchandise (ex. Casket, Urn, Flower) (장례용품) (6) Catering (음식) B. 묘지비용 내역 (1) Graves or Niches (묘지 납골당) (2) Outer Burial Container (겉관) (3) Memorial Monument (비석) (4) Open & Close fee (5) Endowment Care Fund
문관훈 (디그티니 장의사)
2016-09-02 고인의 신변정리
장례식과 하관의식 마쳤다고 다 끝난것이 결코 아닙니다. 사망 증명서 (Death Certificate) 가 County Health Department 에서 발급되면 고인의 신변정리를 아래의 기관에 가셔서 정리하셔야 합니다. 1. Probate court to probate the Will (유언장) 2. Insurance companies to claim or modify life, property, auto, mortgage contracts or annuities (각종보험회사) 3. Land title office to transfer real estate (부동산) 4. Motor vehicles office (DMV) to transfer vehicles(자동차) 5. Brokerage offices to transfer, redeem or liquidate investments and securities (투자기관) 6. Financial institutions to transfer or liquidate accounts, bonds, safe deposit boxes, etc.(은행) 7. Credit Card companies to cancel credit cards and claim benefits (신용카드) 8. Credit bureaus to file notice of death (개인신용정보기관) 9. Social Security Administration to claim benefits and cancel SSN (사회보장연금) 10. IRS to file terminal tax returns (세금) 11. Passport office to return and cancel passport (여권) 12. State/private health care office to cancel coverage (건강보험) 13. Pension providers to claim final benefits (연금) 14. U.S. Post Office to forward mail (우체국) 15. Membership, subscription or service providers to cancel service (소속단체) 16. Estate & trustee offices to complete estate settlement procedures (유산) 17. Deceased's employer to claim benefits and final entitlements (직장) 18. Veterans Affairs/Administration to issue benefits (군인) 그러므로 Dignity Memorial에서 발행하는 "Personal Planning Guide"책을 구입하여 미리 꼼꼼히 기록해 놓으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위 내용에 대한 질문 또는 보다 자세한 상담이 필요하시면 저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Dignity Memorial 문관훈 650-437-3227
문관훈 (디그티니 장의사)
2016-07-03 흔한 장례관련 질문에 대한 답변
(1)공원묘지에 묻히고 10년 정 도지나면 기존의 묘지를 헐고 다 시 새로운 묘지로 교체된다는 말이 있는데 사실인가요? 그리고 한국처럼 묘지구입후 관리비를 따로내야 하나요? -캘리포니아 주정부에서는 묘지를 허가없이 파헤치는 것은 중범 죄(Felony Classes)로 처리합니다. Dignity Memorial을 포함 한 안정된 회사에서 운영하는 공원묘지들은 주정부 관리하에 영 구보전되며 묘지구입시 납부하는 Endowment care fund(보 통묘지 162불, 납골당 70불) 라는기금으로 관리되기 때문에 한 국처럼 추후 관리비 명목으로 내시는 비용은 없습니다. (2)저는 묘지가 있는데 왜 또 장례를 미리 준비해야 하나요? - 미국의 장례제도에서는 비용이 Cemetery(공원묘지) 와 Funeral Home(장의사)에서 발생합니다. 공원묘지 구입은 본인의 장례계획에 따라 선택하지 않을 수 있으나 Funeral Home 비용 은 어느 누구도 선택의 여지없이 발생합니다(일반적인 현재 시 가 $5,000 - $10,000). 그러므로 본인의 형편과 기호에 맞게 현재의 가격으로 미리 계획을 세우는 것이 현명합니다. 10년전 가격이 현시가의 절반정도 이듯이 10년 후 가격은 지금 가격의 두배가 되리라 예상합니다. (3)저는 시신 기증 할 예정이니까 장례계획은 필요없지 않나요? - 캘리포니아 주정부에서는 의과대학 실험목적으로 시신기증을 본인의 장례계획으로 인정합니다. 의과대학에 직접 문의하시던 지 행정처리를 대행해주는곳을 찾아가서 미리 등록하시면 됩니 다.그러면 사망후 지정된 의과대학으로 시신이 옮겨진 후 의학 연구용으로 사용되며 약 두달 후에 화장처리되어 유골이 유가 족으로 돌아옵니다. 이 과정에서 비용이 발생되지는 않습니다. - 그러나 등록하실 때 반드시 가족의 동의가 필요하고 사망 후 지정된 의과대학에 옮겨지는 것이 Guarantee가 되지는 않습니다. 해당 의과대학에서 본인의 질병여부나 당일의 병원상태에 따라 거부될 수 있으니 Back-up용 장례계획을 세우라는 권고내 용이 계약서상에 있음을 반드시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운 전면허갱신 때 물어보는 장기기증 옵션은 시신기증과 다른 것으 로 장례비용을 커버해 주지 않습니다. (4)한국에서는 상조회에서 장례서비스를 해주는데 폭리로 인해 고객의 피해사례가 많다고 하던데 미국도 마찬가지 아닌가요? - 영세한 상조회가 운영하는 한국과는 달리 미국은 장례산업 이 기업화가 되어 있습니다. Dignity Memorial의 모기업인 Service Corporation International(SCI), Olivet/Oakmont Memorial Park의 모기업인 StonMor Partners(STON) 그 리고 각종 장례용품을 공급,판매하는 Matthews Internal Corp(MATW)은 뉴욕 주식시장에 상장되어있는 대표적인 미 국장례회사입니다. 또한 카톨릭종교단체가 운영하는 Gate of Heaven/Holycross공원묘지, 그리고 SF지역에명망있는 Cypress/Skylawn공원묘지등은연방정부의 상거래규칙(Federal Trade Commission(FTC) Regulations)을 따르고 보호를 받는 장례회사로서 소비자들은 안심하셔도됩니다. 만약 불법이 적발 되면 주정부로 부터 엄한 처벌을 받게되어 있습니다. 제가 서비 스하는 Dignity Memorial은 American Memorial Life Insurance Co.와 협업하여 장례상품을 보험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문관훈 (디그티니 장의사)
2016-06-02 우리가 알아야 하는 미국의 장례제도 (3)
미국 장례제도에서 비용이 발생되는 두 곳(Funeral expense (장례비용) + Cemetery expense (묘지 비용))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적지않은 장례 비용이 발생하므로 미국에서는 미리 준비하시는 것이 일반적이고 다음과 같은 금융방법이 있습니다. (1) Life Insurance (생명보험), Final Expense Insurance (장례보험), Dignity Funeral Insurance. (2) 은행의 POD (Pay on Death) Account 개설 (3) Third Party Trust Account A. 장례비용 내역 (1) Funeral Home and Staff Services fee (기본료) (2) Body Preparation (Refrigeration or Embalming) (시신처리) (3) Funeral (Memorial) Service (장례식) (4) Transportation of Body (시신 운구) (5) Funeral Merchandise (ex. Casket, Urn, Flower) (장례용품) (6) Catering (음식) B. 묘지비용 내역 (1) Graves or Niches (묘지 납골당) (2) Outer Burial Container (겉관) (3) Memorial Monument (비석) (4) Open & Close fee (5) Endowment Care Fund 준비 없이 갑자기 상을 당하게 되면 많이 당황하게 되고 장례비용을 과하게 지불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반대로 아직 젊고 건강할때 미리 준비하시면 많은 할인혜택과 동시에 사랑하는 가족에게 최고의 선물이 될 것 입니다. 특히 한국분들은 묘지비용만 생각하시고 장례비용을 간과하는 경향이 많은데 자신의 기호와 경제적 형편을 고려한 Funeral Arrange가 묘지 구입보다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위 내용에 대한 질문과 자세한 상담이 필요하면 저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Dignity Memorial 문관훈 650-437-3227
문관훈 (디그티니 장의사)
2016-05-03 우리가 알아야 하는 미국의 장례제도 (2)
이번에는 미국 장례절차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미국은 한국과 달리 병원에 안실이 없으며 Funeral Home(Mortuary)에서 모든 장례절차와 행정이 이루어집니다. 크게 네분으로 나누어 아래와 같이 설명 드리겠습니다. 1.병원에서 사망하면 시신운구를 위한 Release Formto Funeral Home을 작성한다.만약 집에서 사망하면 911에 신고하여 911관계자가 사망의 원인을 파악한 후 시신을 Funeral Home(장의사)으로 운구한다. 2.병원에서는 유가족에게 빠른 시간안에 Funeral Home을 정하도록 권고한다. 3.유가족은 Certificate of Death작성과 장례식에 필요한 고인의 자료를 준비해야 하며 장례일정을 위한 가족의 입장을 정한다. 4.유가족은 Funeral Home에 방문하여 Funeral Director와 제일 먼저 Certificate of Death를 작성한다. 5.Funeral Home에서 Funeral Arrangement(시신운구,시신처리,장례식장사용료,장례용품구입)에 대한 계약을한다(비용발생) 6.Funeral Home에서 Funeral Director가 Cemetery(공원묘지)와 일정을 협의하고 Permit for Disposition of Human remains을 작성한다. 7.유가족은 장례식 날짜와 장소가 정해지면 Funeral Home,주위 친지분들과 함께 장례식을 준비한다(고인옷, 영정사진, 부고, 꽃, 장례식 행사준비). 8.유가족은 하관예식 날짜와 장소가 결정되면 Cemetery(공원묘지),주위 친지분들과 함께 하관예식을 준비한다. 9.유가족은 발행된 Certificate of Death를 가지고 마지막으로 고인의 신변을 정리한다. '장례준비'라고 하면 많은 분들이 묘지구입만을 생각하는데, 사실은 그보다 Funeral Home과 본인의 원하는 절차를 미리 정하여 그비용을 미리 구입하는 것이 우선되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본인의 경제형편과 기호에 맞게 오늘의 가격으로 구입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10년전 가격이 현시가의 절반정도 이듯이 10년후 가격은 지금가격의 두배가 되리라 예상합니다. Dignity Memorial은 다른 Local Funeral Home과 달리 장례비용을 보험으로 구입 할 수있게 해 드리며, 본인의 소중한 기록을 정리하기 위해 'Personal Planning Guide'라는 책자를 무료로 드립니다. 장례세미나와 상담이 필요하면 저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Dignity Memorial 문관훈 650-437-3227
문관훈 (디그티니 장의사)
2016-04-03 우리가 알아야 하는 미국의 장례제도 (1)
한인단체 여러 곳에서 장례상담을 하면서 많이 듣는 질문중 하나는 "나는 묘지를 가지고 있어서 준비가 다 됐는데 뭘 또 준비하라고 합니까?" 입니다. 이것은 Funeral Home(장의사)의 역할과 기능을 모르셔서 하는 질문입니다. 그래도 다행스러운 것은 우리 한인사회가 저의 광고와 세미나를 통해서Funeral Home 이 무엇을 하는 곳인지 점점 이해 하시는 분이 많아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사실, 그동안 베이에리아에서 한인사회에 묘지를 파셨던 분들은 계셨지만 Funeral (장례)에 대해 제대로 안내해 주신 분이 없으셨기 때문에, 갑자기 상을 당하셨을때 아무 준비없이 Funeral Home에 가서 시키는대로 하시는 경우가 대부분이 었습니다. 사랑하는 가족을 잃었을때 느끼는 상실감과 커다란 충격속에서 준비되지 않은 장례일정을 소화한다는 것이 얼마나 더 힘든것인지 여러차례 목격하면서 본인과 가족의 장례를 사전에 준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그래서 저는 "우리가 알아야 하는 미국 장례제도(This is an USA funeral system we should know)" 세미나에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전해 드립니다. (1) Understand: 미국장례제도에 대해 이해시키고 한국장례제도 와의 차이점을 설명합니다. (2) Record: Funeral Home에서 진행하는 장례행정과 장례후 유가족이 해야 할 일을 미리 기록하는것에 대해 설명합니다. (3) Pre-Plan: 장례비용이 발생되는 Funeral Home과 Cemetery (공원묘지)에서 본인의 경제적 형편과 기호에 따라 계획을 세우는 것에 대해 설명합니다. (4) Share: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 준비하는 것인 만큼 결정된 장례계획을 가족분들과 공유하시고 소통하시도록 권유합니다. 우리네 인생은 모든 일에 계획을 잘 세우고 대비하지는 못하는것 같습니다. 때론 실수하고, 잊어버리고, 닥치면 정신없이 하고 그리고나서 후회하는 일들이 많습니다. 콜마시티에 위치한 ACME Memorial 에 묘지용 비석을 주문하러 오시는 여러 민족들을 보면 대개 아시아 민족(한국, 중국, 베트남)들은 전체적으로 준비성이 많이 부족함을 느끼지만 유태인들은 기록하고 준비하는 것이 매우 철저함을 느낌니다. 그러나 우리 민족에게도 유비무환 (有備無患) 이라는 훌륭한 고사성어가 있습니다. 이조시대 류성룡이란 관료가 임진왜란 후 징비록이란 반성문을 썼지만 우리가 전쟁에 대비해서 미리 준비를 철저히 했으면 왜적의 침입으로 인한 막대한 물질적 정신적 피해를 면할 수 있었겠죠. 장례 세미나와 상담이 필요하면 저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Dignity Memorial 문관훈 650-437-3227
황종연 (기무도)
2016-01-03 기(氣)체조 무료 교실
기(氣)체조 무료 교실 - 기무도 창시자 황종연 관장이 직접 지도 현대인들이 건강분야에 가장 취약한 부분이 있다면 역시 운동부족이다. 섭취하는 칼로리에 비해 활동량이 많지 않아 자칫 비만이나 성인병에 걸리기 쉬운 성인들을 위한 무료 체조교실이 산호세지역 한인타운에서 매주 열리고 있다. 산타클라라에서 태권도, 합기도, 기무도를 가르치는 황종연 관장이 자신이 개발한 기혈 경락체조를 도장에서 무료로 지도하고 있다. 일명 '기(氣)체조'는 기존 맨손체조나 요가에 비해 동작이 크지 않고 따라하기가 쉬워 나이드신 분이나 몸이 불편한 사람들도 도장을 찾고 있다. 기무도(氣武道)의 창시자인 황종연 관장은 합기도, 태권도, 킥복싱의 최고단자이며 전 캘리포니아 한의대 교수이자 기무한의원 원장이기도 하다. 황 관장은 "동작을 크게 하고 힘을 많이 주는 것 만이 운동은 아니다"라며 "우리 몸의 기와 혈을 통하게 하여 자연스럽고 느린 운동으로도 충분하다"고 강조한다. 또한 그는 체조의 동작보다도 왜 그 동작이 우리 몸에 좋은 지를 설명하는데 시간을 아끼지 않는다. 이는 기 체조의 원리를 알아야 집에서도 혼자 운동을 지속할 수 있다는 이유 때문이라고 한다. 한의학을 접목시킨 기 체조는 우리 몸의 오장육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비법으로도 유명하여 현재 미국내에서만 10개지역 도장에서 훈련되어지고 있다. 황 관장은 "보다 많은 한인들을 무료체조 교실에 참여시키기 위해 시간을 확대했다"며 "건강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분들은 꼭 방문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무료 지도 일정 : 매주 화, 수, 토요일 오전 11시-12시 - 도장 주소 : 2181 El Camino Real. Santa Clara, CA 95050 (엘카미노와 스캇이 만나는 곳으로, 새로 생긴 타겟쇼핑몰 건너편) - 문의 : (408)243-1001
Andy Kim (코웨이 정수기 비데 청정기)
2015-07-03 정수기의 종류와 선택
지난 20여년의 세월 동안 수천명의 사람들을 만나 물과 정수기에 대해 의견을 나누면서 느낀점은 많은분들이 정수기를 잘못 이해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대부분 정수기 판매업자들의 과대광고나 지인들과의 정보교환 그리고 언론 기사들을 통하여 나름대로의 지식을 가지고 있었지만 약90% 이상은 확실하지 하지 않은 정보로 인하여 많은 경비를 낭비하고 있었고 또 본인이 가지고 있는 정수기의 종류와 물이 어느선까지 정수되고 있는지 알지 못하고 있었다. 수돗물을 마신다고 갑자기 병에 걸리거나 문제가 있는것은 아니지만 석회질이 많은 지역의 수돗물을 장기 복용 할경우나 또 노후화된 수도관을 통한 수돗물을 마실경우 건강에 나쁘다는것은 누구나 알수 있을것이다. 콩을 아무리 팥이라 우겨도 진리는 변하지 않는법, 많은 사람들이 가정에서 사용 하고 있는 정수기의 종류는 참으로 다양 하지만 그 원리를 알고나면 참으로 단순하다는것을 알수 있다. 가정에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정수기가 어떤것인지 판단해 보기를 원한다. 정수기의 종류는 어떤 필터를 사용하는가에 따라 달라지며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이 나눌수 있다. 1. 카본정수기 : 카본 필터 - 식수 2. 중공사막 정수기: 카본필터 - 중공사막 필터 - 카본필터 - 식수 3. 나노 멤브레인정수기: 세디먼트 - 카본필터 - 나노멤브레인 - 카본필터 - 식수 4. 역삼투압 정수기: 세디먼트 - 프리카본 - 카본 필터 - 멤브레인 - 파인카본 - 식수 5. 증류 방식 정수기: 물을 가열 - 수증기를 식힘 - 카본필터 - 식수 정수 능력과 가격대는 회사와 사양에따라 다르겠지만 기본 가격대는 대략 아래와 같다. 1, 카본정수기 : 10~0.1 미크론(머리카락의 약10분의 일~100분의 일까지 정수) - 약 $30~$700 2. 중공사막 정수기: 0.01미크론(머리카락의 약 만분의 일) - 약 $80~$1500 3. 나노 멤브레인정수기: 0.001 미크론(머리카락의 약 십만분의 일) - 약 $500~$1700 4. 역삼투압 정수기: 0.0001 미크론(머리카락의 약 백만분의 일까지 정수) - 약 $250~$2000 5. 증류방식 정수기: 100% 정수 - 약 $350~$1000 중금속이 머리카락의 약 10만분의 일 사이즈이고 바이러스가 머리카락의 약 6만분의 일 그리고 박테리아는 약 3만분의 일 사이즈라는것을 알고 있다면 어떤 정수기가 우리 가정에 적합한지 선택이 용이할것이다. 카본필터는 모든 정수기에 기본적으로 내장 되어 있지만 카본필터 한개만 장착 하고도 $300~$700의 엄청난 고가로 정수기를 판매하는 회사도 있고 카본 필터를 3가지나 포함 하고 추가로 고성능 필터를 장착하여 $2~3백불에 판매되는 제품도 있다. 그러기 때문에 이제는 정수기의 원리와 가격을 잘 비교하여 선택하는것이 가족들의 건강을 지키고 금전을 절약 할수 있는 길이 될것이다.정수기는 종류에 따라 장점과 단점이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불순물과 오염물질들을 완벽하게 제거 하는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될것이다. 문 의 : 408-733-1100